한동대 홈페이지, 퇴고는 누구의 몫

 

최초입력 2017-05-04 11:45

최종수정 2017-05-04 11:56



 

 

한동대 공식 홈페이지(‘handong.edu’ 이하 한동대 홈페이지)가 미흡한 관리로 인해 △오탈자와 문법적 오류 △상징색 표기 오류 △생활관 정보 업데이트 미비문제를 안고 있다. 한동대 홈페이지는 학교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하지 못하고 있다. 한동대 홈페이지 관리자가 성실하게 퇴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육개혁방향에서 나타나는 오탈자와 문법적 오류

 

한동대는 한동대 홈페이지에 게시된 교육개혁방향에서 오탈자와 문법적 오류가 담긴 글을 홍보하고 있다. 한동대는 본교의 교육개혁방향에 대해 퇴고를 거치지 않고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한동대는 교육개혁방향에서 ‘교육수준’으로 명시해야 할 단어를 ‘교육수전’으로 오타를 냈으며, ‘사회 발전의 기초’라고 적어야 할 것을 ‘사회 발전의 가초’라고 기재했다. 이와 같은 오탈자는 교육개혁방향 글 전반에 나타난다.

 

 

 

 

 한동대 교육개혁방향에는 한글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과 오탈자가 동시에 발견되는 문장도 있다. 한동대는 ‘팽창’으로 적어야 할 단어를 ‘평창’으로 기재했고, ‘학교의 받은 지식’이라는 한글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을 사용했다. 한동대 홈페이지 관리자인 대외협력팀 이완 계장은 이에 대해 “(교육개혁방향에 쓰여진 글은)  교육개혁사업으로 정부에 지원할 때 96년에 썼던 글로 알고 있다. 제가 부임하기 전부터 있었던 내용이라 리뷰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계장은 “(홈페이지를) 개편하더라도 이전에 있던 내용이니까 처음부터 읽어서 감수하지 않아서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라며 교육개혁방향을 퇴고하지 못한 사실을 인정했다.


 

한동대 상징색 표기 오류

 

한동대의 전용색상을 알려주는 상징색 표기에도 오류가 발견됐다. 우선, ‘PANTONE(팬톤)’으로 적어야 할 영단어를 ‘PANOTNE’으로 적었다. 이와 같은 오탈자는 물론, 한동대는 본교가 지정한 색의 CMYK  표기도 잘못 기재했다. 한동대가 지정한 CMYK 표기에 따라 보조색(Sub-color)을 구현하면, 본래 한동대가 제시한 색과는 전혀 다른 색이 구현된다. 보조색 ‘Coolgray2c’(아래 이미지에서 네 번째 색)를 구현하기 위해 한동대가 기재한 CMYK 값은 C:8, M:8, K:8이다. 한동대가 제시한 CMYK 값을 대입하면, 보조색 ‘Coolgray2c’는 본래 색상이 아닌 ‘Bluish white’값이 구현된다.

 

 

 
 한동대는 한동대 홈페이지에서 ‘가능한 위 색상을 재현시킬 수 있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고 적었다. 그러나 관리자의 미흡한 검토로 인해 사용자는 정확한 색상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계장은 “대외협력팀에서 모든 정보를 생산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한동디자인연구소)로부터 전달받은 정보다”라며 “(전문적 정보들은) 담당자 분들이 관리하는 게 맞는 거 같다”라고 말했다.

 

 

수정되지 않은 생활관 정보

 

한동대 홈페이지 관리자는 생활관 정보를 수정하지 않았다. 생활관 운영팀은 16년도에 생활관 규정에서 심야활동을 삭제하고, 외박만 규정에 남겼다. 심야활동은 23시 이후 교내•외 활동 시에 익일 01시까지 귀관하는 규정이었다. 17-1학기 현재 한동대 학생들은 외박 신청만을 통해 01시 이후에 생활관 밖에서 활동을 보장 받고 있다.


 

 

 

 

 한동대 홈페이지는 생활관 입주신청에 대한 정보도 수정하지 않았다. 한동대 홈페이지에 따르면 생활관 입주신청은 교내정보사이트 히즈넷(HISNet)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기록돼 있다. 이 정보는 사실이 아니다. 교내정보사이트에서는 더 이상 생활관 입주신청을 할 수 없다. 17-1학기 현재 한동대 생활관 입주신청은 한동대 RC 사이트(rc.handong.edu)를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한동대 홈페이지 관리자는 업데이트 된 생활관 정보를 수정하지 않았다. 한동대는 정보를 찾고자 하는 교내의 학생과 외부인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이 계장은 한동대 홈페이지 생활관 정보 업데이트 관련해서 “홈페이지에 나오는 자료 중 변동 사항 같은 경우는 메일로 통보돼야 작업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계장은 한동대 홈페이지 퇴고가 진행될 시점에 대한 질문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데, 지금 이 시기에는 학교 사업 보고서(LINC 사업 일환)편집사업이 우선사업이다. (시간의 제약 때문에) 확인을 못하면 그 사이에 구멍이 생길 수 있다”라고 답했다.

 

 

 

하태현 기자 thappy@newdam.com

김진서 편집기자 ginger@newdam.com

 

 

 

Copyright 2017. 뉴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뉴담 Newdam